고객 인사이트 발견 툴
1. Pain Point / Touch Point
Pain Point는 소비자가 불편/불안/고통을 느끼는 지점
Touch Point는 여정 속에서 고객이 좋았던 경험
내가 느끼는 불편이 아닌, 소비자가 느끼는 불편이어야 한다.
즉, 고객 관점에서 불편을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
2. 고객은 Pain Point를 직접 말하지 않는다.
1) 말하지 않아도 경쟁사가 개선된 제품을 내놓기 때문에.
2) 소비자는 불편함을 익숙하게 여겨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다.
3) 소비자들은 자신이 아픈 점, 원하는 것을 알고 있더라도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4) 그 누구도 소비자의 불편에 관심을 주지 않는 상황
3. 고객 페르소나 구축
소비자와 희로애락을 같이 하려면, 그들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까지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타겟의 VALS를 추적하고 이를 업그레이드하도록 제안하는 일이 마케팅의 핵심이 되고 있다.
4. 마케팅의 시작, 고객 여정의 이해
1) 충성도 고리를 통해 재구매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2)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여정
최종 전환에만 집중하지 말고, 소비자 구매 퍼널 전체를 보자
3) 인지와 구매결정 사이에서의 복잡한 과정
구글의 Messy middle(2021)
복잡한 과정이라는 루프를 빠져나오도록 사람들에게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결정을 내리는 데에 필요한 정보와 확신을 제공하는 것
4) 하나의 브랜드, 하나의 제품도 여러 매체에서 브랜드를 경험한다.
요즘 소비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를 넘나든다.
5. Customer Journey Map
- 수강하면서 흥미로웠던 부분
- 고객 인사이트 발견을 위한 다양한 툴을 확인했는데, 직접 수행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 수강하면서 어려웠던 부분 (멘토님께 질문한 내용과 답변)
- 아직 툴들을 직접 활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겠다.
- 내일 학습 계획
- 카피라이팅 부분을 얼른 수강해야겠다.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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